top of page

성공을 위해 꼭 필요한 이것


인생을 미저러블하게 사는 방법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남과 자신을 비교하기,

2. 과거의 자신과 오늘의 자신을 비교하기,

3. 원했던 자신의 모습과 현실의 자신 비교하기.


여기에 걱정, 혹은 염려라는 한 가지 요소를 더하면 인생은 퍼펙트하게 미저러블합니다. 염려는 흔히 몸은 여기 있는데 마음은 저기 있는 것이라 정의합니다. 사실 비교는 염려와 서로 에너지를 공급하는 관계입니다. 비교하면 불안하여 걱정하게 되고, 걱정하면 다시 비교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비교는 인생의 독입니다.


그렇다면 비교의 반대말은 무엇일까요? 사랑의 반대말은 증오가 아니라 무관심입니다. 믿음의 반대말은 의심이 아니라 교만입니다. 비교의 반대말은 행복이라고 말하는 이도 보았으나, 겸손의 의미에 대해 찾아보다가 이런 정의를 만났습니다.


Humility is not to think lowly of oneself, but to appreciate the self one has received.

겸손은 스스로를 낮게 여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그대로를 감사하는 것이다.


여기 나오는 appreciate라는 단어에는 이런 뜻이 있습니다:

1. increase in value 가치가 증가하다

2. recognition of such increase of value or worth증가된 가치를 인식하다

recognition of worth, value of something/ someone 사물이나 사람의 가치를 인식하다

3. thankfulness, gratitude, giving thanks 감사/ 감사하다


예를 들어 이웃들의 가치를 인식하고 인정하는 사람들, appreciate하는 사람들은 그들에게 감사하게 되고, 자연스레 관계가 좋아집니다. 달리 말해 겸손한 사람은 관계가 좋은 사람일 가능성이 많고, 관계가 좋은 사람은 여러가지 면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성경은 자신의 야망을 성취하는데 연연해 하거나 자신이 남보다 낫다고 여기는 모습은 겸손이 아니라고, 다른 사람의 일을 자신의 일처럼 돌보는 것이 겸손이라고 정의합니다. 그래서 오랜 기간 한 자리에서 빛을 발하는 별처럼 성공적으로 사는 분들이 하나같이 겸손한 것은 우연이 아닌 듯합니다.


우리가 겸손해야 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우리 주님께서 자기를 철저하게 낮추시고 희생하여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셨기 때문입니다. 내가 나를 구원할 수 없다는 철저한 자각이 있는 사람만이 영적으로 겸손할 수 있고, 그 은혜를 인정하여 십자가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겸손은 우리의 영원한 생명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예수님을 소개하고 함께 따르는

호수교회 김철규 목사 드림




Comments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